꽹꽹~ 하는 소리가 난다고해서 붙여진 이름인 ‘꽹과리’ 입니다.
소개
꽹과리는 깽맥이, 쇠, 꽝쇠, 소금(小金), 등 제례악부터 무속음악까지 사용하는 곳에 따라서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문헌기록을 보면 신라시대 때 만들어졌다는 것과
고려 공민왕때 주나라에서 만들어져 중국 명나라를 통해 들어왔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꽹과리의 주성분은 구리와 아연을 섞어 만든 놋쇠로 만들었으며 지름이 20cm정도 되는 작은 악기입니다.
놋쇠로 만든 꽹과리가 시중에 보급되고 있는 '막쇠' 이고
금을 넣은 꽹과리는 '금쇠', 은을 넣은 꽹과리는 '은쇠' 라고 부릅니다
꽹과리 채는 머리와 대로 구분대며 대의 재료는 대부분 대나무 뿌리를 사용하고
머리의 재료는 보통 박달나무, 탱자나무를 사용합니다.
꽹과리의 구조는 굉장히 단순해보이고 소리는 그저 시끄럽게 나는 것 같지만
첨가물에 따라 소리가 맑고 탁함이 다르며 암쇠와 숫쇠로 나뉘어 연주됩니다.
타법 또한 굉장히 다양하고 치는 것이 미묘해서 사물놀이 악기중에서 처음 배우기가 어려운 악기 입니다.
보통 꽹과리를 잡은 사람이 무대를 지휘하는 지휘자 역할을 하는데
이 사람을 상쇠라고 부르며 소리가 야물고 높은 숫꽹과리를 사용합니다.
제2연주자는 부쇠라고하며 소리가 부드럽고 낮은 암꽹과리를 사용합니다.
사물놀이를 보면 징을 치던 사람이 후반부에서 꽹과리를 잡고 상쇠와 함께 이야기 하듯이 가락을 주고받는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을 ‘짝드름’,'짝쇠놀음' 이라고 합니다.
위에 동영상이 그 연주인데요 화려한 변주가 아주 기가막히지 않나요??ㅎ
꽹과리에 대해서 알아보다가 국립국악원 국악연구소에서 실험한 재미있는 결과를 알게되었는데요,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 받은 전국의 5개 지역 풍물굿과 전국 유명 사물놀이 연주단의 상쇠를 대상으로
‘꽹과리 음향 선호도 조사’를 했는데 흥미롭게도 동쪽과 서쪽으로 뚜렷하게 양분되었다고 하네요
경상·강원 지역의 상쇠는 높고 센 소리를(4000hz~6000hz 밀집되어 있는 배열)
경기·충청·전라 지역의 상쇠는 낮고 여린 소리를(2000hz~6000hz 비교적 고른 배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연구내용이 흥미로워서 자세히 읽어봤는데
혹시 관련내용이 궁금하신분이 있을까 싶어 링크를 걸어드렸습니다 ㅎ
http://210.95.200.119/100_ncktpa/400_Book/10007045/1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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