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용'이나 '사용'이라는 표현을 사용할 때 어떤 단어를 사용해야할  헷갈린다.

의미 전달에 큰 무리가 없기에 일상에서 두가지가 혼용되어 사용되지만 엄연히 구분이 가능하다

이용과 사용의 명확한 차이와 알맞은 사용법에 대해서 완벽하게 숙지해보자

 

사전적 정의

이용하다

  1. 대상을 필요에 따라 이롭게 쓰다
    ex) 지하철을 이용하다
  2. 다른 사람이나 대상을 자신의 이익을 채우기 위한 방편으로 쓰다
    ex) 남의 약점을 이용해 돈을 뜯어내다

사용하다

  1. 일정한 목적이나 기능에 맞게쓰다
    ex) 어른에게 존댓말을 사용하다
  2. 사람을 다루어 이용하다

 

국립국어원에서는 이용과 사용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이용하다’는 ‘대상을 필요에 따라 이롭게 쓰다.’라는 뜻을 나타내고, 
‘사용하다’는 ‘일정한 목적이나 기능에 맞게 쓰다. ’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이에 따라 문맥에서 ‘이롭게’라는 의미를 포함한, ‘이롭게 쓰다’라는 뜻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이용하다’를 쓰고, 
‘쓰다’라는 의미가 주되게 나타나는 경우에는 ‘사용하다’를 쓰는 것이 적절하므로, 이 점 고려하여 쓰시기 바랍니다. 

<보기>
㉮ ‘이용하다’가 자연스러운 문맥. 지하철을 이용하다/지하철을 사용하다(?) 함정은 조그만 골짜기를 이용한 것이기 때문에 세 길 이상이나 되었다./함정은 조그만 골짜기를 사용한 것이기 때문에 세 길 이상이나 되었다.(?)

㉯ ‘이용하다’와 ‘사용하다’가 모두 자연스러운 문맥. 이용한 물건은 제자리에 꽂아 주세요./사용한 물건은 제자리에 꽂아 주세요. 인간은 예로부터 도구를 사용해 왔다./인간은 예로부터 도구를 이용해 왔다.

㉰ ‘사용하다’가 자연스러운 문맥. 어른에게 존댓말을 사용하다/어른에게 존댓말을 이용하다(?) 김 회장은 일생을 두고 모은 재산을 사회 복지 사업에 사용했다./김 회장을 일생을 두고 모은 재산을 사회 복지 사업에 이용했다.(?)

 

두번 세번 확인해봐도 여전히 헷갈린다.

한국말이 헷갈릴 때에는 한자의 뜻을 보면 의미를 좀더 명확하게 알 수 있다.

 

이용하다의 한자는 利用 으로 적으며 (利 : 이로울 이) (用 : 쓸 용)

이롭게 쓴다는 의미이고 사용하다의 쓰임새보다 더 광범위하다고 할 수 있다.

주로 편의나 이익을 얻기 위해 쓰이며 이로움이 다수가 아니라 개인의 이익이나 목적을 위해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사용하다의 한자는 使用 으로 적으며, (使 : 부릴 사)(用 : 쓸 용)

필요한 곳에 알맞게 쓴다는 의미이다.

구체적인 것을 도구로 부려 일정한 목적이나 가능, 용도에 맞게 쓰인다.

 

결론 

문맥에서 ‘이롭게’라는 의미가 강조되면 이용하다’를   있고, 

쓰다라는 뜻이 주되게 나타나는 경우에는 사용하다를 쓰는것이 적절하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