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합의 알고리즘(consensus algorithm)이란
다수의 참여자들이 통일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알고리즘을 말한다.
암호 화폐에서 합의 알고리즘은 모든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핵심적인 요소로서, 분산화된 시스템의 무결성과 보안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며 합의 모델, 합의 방식, 합의 메커니즘 또는 합의 프로토콜이라고도 한다.
분산원장 시스템에서 노드는 네트워크상에 분산되어 있으며, 원장에 포함시키기 위한 새로운 기록을 생성, 채택하고 이를 배포해야 한다. 그러나 노드 간의 분산원장 동기화는 동시에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네트워크상에는 일시적으로 서로 다른 기록이 포함된 원장들이 존재할 수 있고, 노드들 중에는 신뢰할 수 없는 참여자가 포함될 수 있다고 가정한다.
합의 알고리즘(consensus algorithm)은 그런 상황에서도 분산원장 시스템 내의 노드들이 서로 간의 통신을 통해 최종적으로 동일한 기록을 채택하게 하는 방식이다.
첫 번째 합의 알고리즘이었던 작업증명(PoW, Proof of Work)은 사토시 나카모토에 의해 설계되었으며, 비잔티움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비트코인에 적용 되었다.
이후 작업증명(PoW)방식의 문제점을 개선한 지분증명(PoS), 위임지분증명(DPoS) 등 다양한 방식의 합의알고리즘이 등장하여 적용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