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를 기획하면서 마주쳤던 단어가 이제는 다양한 산업에서도 사용될만큼 그 개념이 대중적으로 널리 퍼지게 된것 같다.
그만큼 중요하다는 얘기겠지
용어와 개념은 꽤나 오래전부터 사용된것으로 보이지만
그 중요성이 부각되어 지금에 이르게 된것은 혁신의 아이콘 스티브잡스의 경영철학에서 비롯된것으로 생각한다.
잡스는 제품의 성능이나 기술적인 우수성만큼이나 사용자가 얼마나 쉽게, 그리고 편안하게 그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지를 매우 중시했고, 덕분에 UX/UI 개념은 단순한 디자인 이상으로,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사용자의 관계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게 되었다.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하는 UX (Uxer Experience)와
직관적이고 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UI (User Interface)는 서로 다른 성격과 역할을 가지고 있지만 겹치는 부분이 있고 같이 묶여서 사용되니 혼동이 오기에 이참에 정리해본다.
UX(User Experience)란
UX는 User Experience(사용자 경험)의 줄임말로,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느끼는 전반적인 경험을 의미합니다. UX 디자인은 사용자가 웹사이트나 앱을 얼마나 편리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UX의 주요 목표
-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높임.
- 사용자가 쉽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기능을 설계함.
- 사용자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두고, 직관적이고 논리적인 설계를 통해 만족도를 높임.
UX 디자이너의 주요 역할
- 사용자 리서치: 타겟 사용자에 대한 분석을 통해 그들의 요구를 파악함.
- 사용자 여정 설계: 사용자가 앱이나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과정을 매핑하여 최적의 동선을 설계.
- 프로토타입 및 테스트: 시제품을 통해 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하고 개선점을 반영.
UI(User Interface)란
UI는 **User Interface(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줄임말로, 사용자가 직접 보고 상호작용하는 화면의 시각적 요소를 의미합니다. UI 디자인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에 중점을 두고, 사용자가 쉽게 탐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UI의 주요 목표
- 시각적 요소를 통해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함.
- 색상, 타이포그래피, 아이콘, 버튼 등 시각적 요소를 조화롭게 배치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
- 사용자에게 일관된 시각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앱이나 웹사이트가 익숙하고 사용하기 쉽게 만듦.
UI 디자이너의 주요 역할
- 디자인 시스템 구축: 색상, 폰트, 버튼 스타일 등의 요소를 일관되게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
- 상호작용 디자인: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하거나 화면을 넘길 때 일어나는 애니메이션이나 효과 등을 설계.
- 비주얼 디자인: 시각적 요소가 사용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디자인의 일관성과 미적 완성도를 높임.
UX와 UI, 그 차이점
UX (User Experience) | UI (User Interface) | |
목표 | 사용자 경험 최적화 | 시각적 완성도와 일관성 유지 |
중점 | 사용자 문제 해결 및 사용성 향상 | 색상,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등의 디자인 |
주요 활동 | 사용자 리서치, 여정 설계,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 인터페이스 디자인, 상호작용 설계, 비주얼 디자인 |
직업 예시 | UX 리서처, UX 디자이너 | UI 디자이너, 인터랙션 디자이너 |
'기획공부 > 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인정보 보호법 전면개정, 23.09.15일 시행 (0) | 2024.11.05 |
---|---|
본인 인증 서비스 업체 비교분석 (0) | 2024.11.04 |
공연기획서 작성 방법 (0) | 2023.06.27 |
[개념정리] OSI 7 Layer (0) | 2023.04.04 |
[개념정리] NPL (Non Performing Loan) 부실채권 (0) | 2023.02.27 |